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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마케팅

마케팅 활동에서 개념과 컨셉 디자인

by 도토리의꿈 2024. 3. 3.

 

< 개념이란 무엇입니까?>


개념 (영국어 : 개념)은 개념 또는 아이디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물을 생각하는 방식의 기초와 방향입니다.

컨셉(Concept)은 작품이나 광고 등의 제작을 기획할 때 등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실제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하고 있다면 회의에서 "컨셉"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장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념"이라는 단어는 매우 추상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에서 가장 일반적인 개념은 무엇입니까?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은 회사가 목표로 하는 제품, 서비스 또는 방향을 언어화하는 것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누구에게」 「무엇을」, 「어떤 혜택을 받을 것인가」, 「실현할 비전」등의 정보를 한마디로 정리한 개요입니다.

마케팅 활동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
예를 들어, 남성용 화장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라면 "피부가 민감한 남성에게 상냥한 티끌 피부를 실현"하는 컨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개념이 결정되면 제품,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피부 친화적인 성분으로 화장품을 만든다', '인기를 얻고 싶은 남성에게 다가간다' 등 일관된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발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입지가 명확해지고, 
이는 기업 브랜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마케팅 활동에서 성공하려면 매력적인 컨셉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컨셉-디자인-이미지


< 마케팅 활동에서 컨셉 디자인이 중요한 3가지 이유 >

1. 제품과 서비스의 방향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방향성이 필요합니다. 
방향이 흐려지면 사용자 자신도 어떤 가치를 가져올지 모르고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마케팅 활동을 성공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방향을 말로 표현하는 개념이 중요해집니다. 
컨셉을 가지면 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방향의 편차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사용자에게 일관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자가 많은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마케팅 활동에서 컨셉을 정의하지 않으면 제공해야 할 가치가 점차 바뀌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전과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심플'을 컨셉으로 한 의류 브랜드로, 화려한 옷을 파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다른 브랜드에서 새로운 콘셉트의 옷을 개발하는 것은 좋지만, 같은 브랜드 내에서 콘셉트가 흐려진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고객 이탈로 이어질 뿐이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의 초기 단계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념을 확실히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방향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2. 개념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로 이어집니다.

오늘날의 사용자는 개념에 공감하는지 여부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의 유저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이상적인 커리어를 실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쿨', 
'천국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드라이 헤드 스파' 등 콘셉트가 잘 짜여진 상품이나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즉, 현대의 사용자는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감정을 신경 쓰는지", "가치관이 같은지"와 같은 공감을 중요시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판매에서 개념을 통한 공감은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공감할 수 있는 컨셉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제품, 서비스 및 회사의 브랜딩으로 이어집니다.

그 컨셉에 대해 유저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으면, 인터넷이나 SNS에서 화제가 되어 입소문이나 공유가 일어납니다.
이 개념은 입소문과 공감을 통한 공유에서 사용자 팔로워에 대한 공유로 확산되며, 인지도의 확장은 제품, 서비스 및 회사의 브랜딩으로 이어집니다. 
일시적인 주제일지라도 브랜드 이미지는 사용자의 마음에 스며들 것입니다.
확고한 브랜드로서 언젠가 사용할 때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가 되고, 
개념은 사용자의 마음 속에 이미지를 관통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 매력적인 컨셉을 만들 때 명확히 해야 할 3가지 포인트 >

1. 대상 정보

컨셉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될 부분은 대상 정보입니다.
"어떤 니즈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누구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가"와 같은 타겟 정보를 기반으로 매력적인 컨셉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구강 청결제"가 판매용 상품이라고 가정하고 각 품목에 대상 정보를 적용했습니다.

대상 정보
위에서 설명한 대로 대상 정보가 명확해지면 개념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년이 될 때까지 직장에서 계속 성과를 내고 싶다"는 값입니다.
위의 가치들을 개념으로 압축하면 '열심히 일하는 아빠' 또는 '계속 성과를 내는 사업가'로 표현할 수 있다.

2. 혜택

다음으로 이점을 명확히 합니다.
혜택은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 이상의 미래입니다.
개념에 이점을 추가하면 사용자의 구매 의지가 자극되고 제품과 서비스를 더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한 후 어떤 모습일지 상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로 제시한 "열심히 일하는 아빠"에 혜택을 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아빠에게 단 10초 만에 청결감을 주고 대중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게 해주는 구강 청결제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상 정보와 이점을 결합하는 것만으로도 매력적인 개념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경쟁 개념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딪히지 않도록 조사를 하십시오.
이 개념을 다룬다면 마케팅 활동에는 사용자들에게 좋지 않은 시선으로 비춰지거나 시장에 묻히는 등 다양한 위험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경쟁업체의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을 철저히 조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