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장 마케팅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매장 내 마케팅"은 매출 증대를 위한 조사, 기획, 판촉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상품을 전시하는 것만으로는 고객에게 구매를 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누구에게 팔 것인가」, 「어떻게 팔 것인가」등의 마케팅 전략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하지 않으면 구체적인 매출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예측을 통해 현금 흐름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매장 마케팅은 성공적인 매장 관리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콘텐츠를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판매를 뒷받침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
판매를 지탱하는 3대 요소인 매장 방문 고객 수, 구매율, 고객당 평균 단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매출 = 매장 방문 고객 수 ✕ 구매율 ✕ 고객 당 평균 단가"라는 방정식을 기반으로 각 요소를 의식한 매장 관리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효과적인 매장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1) 매장 방문 고객 수
"유동 인구"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를 나타냅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는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수치이기 때문에 매장 마케팅에서는 고객 수를 늘리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는 "신규 고객"과 "반복 고객"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신규 고객은 스토어를 처음 사용하기 전에 구매한 적이 없는 고객입니다.
반면에 반복 고객은 스토어를 여러 번 사용하고 판매에 기여하는 고객입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를 늘리려면 신규 매장의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매장의 재고객을 유치하는 조치를 구현해야 합니다.
매장에서 유치해야 하는 고객 유형을 이해하고 각각에 적합한 마케팅 조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매율
"구매율"은 실제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의 비율을 의미하며, 매장을 방문하는 사람의 수에서 계산됩니다.
구매율은 매장의 판매 실적을 파악하여 판매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계산식은 "구매율 = 구매자 수 ÷매장 방문 고객 수"이며, 구매율이 높을수록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더 많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것입니다.
(3) 고객당 평균 단가
"고객당 평균 비용"은 판매량과 고객 수를 기준으로 계산되는 고객당 평균 구매 가격입니다.
내점 고객 수나 구매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1인당 평균 단가를 올릴 수 있으면 한층 더 매장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계산식은 "고객당 평균 단가 = 매장 매출 ÷ 구매자 수"입니다.
감염병 대책 때는 매장에 쇼핑하러 가는 이용자가 줄었습니다.
그럴 때는 내점 고객을 늘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고객 당 평균 단가가 매출을 지탱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매장 방문 고객 수를 늘리기 위한 매장 마케팅 조치
(1) 재방문 고객 수를 늘리는 방법
단골 고객을 늘리기 위한 중요한 조치는 다음에 다시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특수 효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앱이나 공식 SNS에 등록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쿠폰이나 특전을 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최초 등록 후 30일 이내 결제 시 10% 할인」이나 「다음 매장 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교환권」 등 고객에게 유익한 쿠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매장 방문을 미루지 않도록 쿠폰에 만료일을 포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신규 고객 수를 늘리는 방법
신규 고객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회사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적합한 조치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게재 및 소셜 미디어 사용이 있습니다.
광고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온라인 리스팅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오프라인 무료 신문이나 DM까지 광고의 폭이 넓기 때문에,
고객의 속성에 맞는 광고를 투고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SNS는 고객을 유치하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상품이나 매장 소개, 캠페인 정보 등을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인지도와 함께 매장 방문 횟수도 늘어납니다.
4. 구매율 제고를 위한 매장 마케팅 조치
매장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떠날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매장의 진열과 배치를 검토해 고객의 흐름과 시선에 맞춰 상품을 배치하고, 경쟁사 및 시장과 가격을 비교해 최적화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ABC 분석으로 산출 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요도가 높은 A 랭크 상품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하고 중요도가 낮은 C 랭크 상품을 제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타겟 고객의 수요에 맞는 상품을 배치하고 적절한 배치를 고려하면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고객당 단가를 높이기 위한 매장 마케팅 조치
고객당 비용을 늘리려면 구매 포인트와 고가치 구매 횟수를 늘려야 합니다.
구매 포인트를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교차 판매"를 사용하여 관련 상품을 함께 판매하고 "도내 구매"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장바구니 분석에서 확인된 상품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매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봅시다.
또, 고가의 상품의 매입 건수를 늘리는 방법의 하나로, 인기 상품과 궁합이 좋은 상품을 제안하는 「업셀링」을 이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인기 있는 제품에 대한 더 높은 가격의 대안을 구매하도록 장려함으로써 고객당 비용을 더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요약: 매장 마케팅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 구매율, 고객당 평균 단가를 곱하여 결정됩니다!
매장 마케팅은 매출을 늘리기 위한 일련의 조치입니다
'매장 방문 고객 수', '구매율', '고객당 평균 단가'는 매장 매출을 뒷받침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입니다.
3대 요소를 각각 개발함으로써 매장 매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매장 마케팅은 조사, 기획, 판촉 등의 일련의 활동으로 매출 증대를 위한 중요한 활동입니다.
판매를 지탱하는 3대 요소인 '매장 방문 고객 수', '구매율', '고객당 평균 단가'를 바탕으로
'매출 = 매장 방문 고객 수 ✕ 구매율 ✕ 고객당 평균 단가'라는 식에 근거한 마케팅 대책이 매출 증대로 이어집니다.
3대 요소를 각각 개발함으로써 매출 확대는 물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경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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