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마케팅이란?
오프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마케팅 방법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오프라인 특유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인터넷이 보급된 지금도 많은 기업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에는 없는 강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프라인 마케팅의 6가지 방법 >
오프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6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1) 전단
(2) 조직 광고
(3) 신문 및 잡지 광고
(4) 다이렉트 메일
(5) 사내 세미나 및 기타 행사
(6) 텔레마케팅
각각 장점이 다르므로 타겟 고객에 맞게 사용하십시오.
(1) 광고지
게시물 및 신문 삽입물에 사용되는 전단지는 오프라인 마케팅의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지역별이나 신문 등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에게 정보를 빠짐없이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조직 광고
티슈 광고는 고전적인 기술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디지털 광고만큼 효과적입니다.
한 번 나눠주면 버리지 않고 몇 달 동안 집에서 보관하거나 가지고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3) 신문 및 잡지 광고
신문과 잡지의 특정 공간에 회사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입니다.
게재되는 매체에 따라 다른 마케팅 방법보다 광고의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다이렉트 메일
고객의 주소와 이름을 이미 알고 있다면 DM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나 주택 등 고가의 상품을 취급할 때도 직접 반응 마케팅에 적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사내 세미나 및 기타 행사
사내 세미나 등의 이벤트에서는 회사의 대표와 제품을 직접 접할 수 있습니다.
(6) 텔레마케팅
전화 판매라고도 하는 전화를 통한 원격 예약은 주로 기존 고객 목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BtoB 비즈니스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대상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도한 원격 예약은 회사의 이미지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오프라인 마케팅의 이점 >
오프라인 마케팅에는 세 가지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1. 정보가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는지 확인
2.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 사용할 때 효율성 향상
3.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1. 정보가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는지 확인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 유치에는 기업 웹사이트와 SNS가 포함됩니다.
다만, 운영 개시부터 이용자 확보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오프라인 마케팅은 유통에서 타겟의 인지까지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고, 타겟에게 정보를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 사용할 때 효율성 향상
전단지나 신문 광고 등 종이 매체에 QR 코드를 인쇄해 회사 홈페이지나 SNS 공식 계정에 게재해 보세요.
광고에 관심이 있는 대상자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상품 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쿠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 횟수나 친구 등록 횟수를 분석하여 효과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사례의 예를 들면,
의류 판매점 한 곳은 매장에 늘어선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점원에게 말을 걸지 않고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합니다.
또한 주 2회 배포되는 접이식 전단지에는 온라인 스토어용 QR 코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또한 앱은 고객을 효율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삽입 전단지의 데이터를 게시합니다.
앱을 보유한 기업이 살펴봐야 할 전략입니다.
또 한 예로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일부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커피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커피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음식과의 페어링까지 총 7종류의 코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의 기초를 설명하고, 소정의 강좌를 수강하는 사람에게는 「고객 커피 마스터」자격증을 수여합니다.
매장 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는 꾸준히 팬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한 팁 >
오프라인 마케팅은 다음 5가지 팁을 알고 있으면 성공률이 높습니다.
1. 타겟 고객에게 적합한 매체 선택
2.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 사용
3. 디자인으로 타겟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음
4. 캐치프레이즈 고안
5. 효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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