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마케팅에서 성공적인 색 구성표의 비밀
제품을 구매할 때 결정적인 요소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휴대폰을 구입할 때 카메라 성능의 우선 순위가 높습니까? 값? 아니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입니까?
색상은 구매 의도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컬러 마케팅은 제품 개발 및 공간 디자인 단계에서 구매 동기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 컬러 마케팅이란?
예를 들어, "빨간색"을 상상할 때, 당신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열"인가 "열정"입니까? 아니면 장미의 붉은색입니까?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테마 색상일 수 있습니다.
색에 대한 심리적 인상은 지역, 나이, 경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인상은 색채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컬러 이미지"의 사용과 같은 비즈니스 전략에 사용됩니다.
위의 컬러 이미지는 일반적이지만 비즈니스 관점에서 사람들이 구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색상은 무엇입니까?
구매자의 취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컬러 이미지를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핑크를 사용하고 싶다고 말해도, 「여성다움」을 어필하고 싶은 경우와 「봄」을 느끼게 하고 싶은 경우의 디자인 표현은 다릅니다.
컬러 마케팅의 기본 관점으로 간주되는 "사람, 사물, 시간"의 틀에 대해 알아봅시다.
[ '사람'은 무엇인가요?]
'사람'이라는 관점은 뻔해 보이지만 '사람마다 선호하는 색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색상 기본 설정은 연령, 성별 및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상품 개발이나 공간 기획에서 색을 기획할 때는, 타겟 「사람」의 연령이나 성별, 지역을 정해, 우선적으로 타겟층이 어떤 색을 선호하는지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생활용품이나 인테리어 잡화를 취급하는 곳에서는, 구매자의 대부분이 여성으로 연령이 30대 후반이 대부분인 것을 발견해 코로나 재해 중에도 사업이 성장했고,
제품 디자인과 컬러 전략을 재검토해 인기와 평판이 높아졌습니다.
["모노"는 무엇입니까?]
많은 타겟 고객이 녹색을 가장 좋아하는 색상이라면 구매하는 자동차의 색상에 대한 첫 번째 선택으로 녹색을 선택할까요?
자동차를 열렬히 좋아하는 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 차는 "흰색", "검정", "은색"등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기본 색상이 선호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방의 커튼을 선택할 때 벽지, 가구, 바닥의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관점에서 색상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건"에 따라 원하는 색상이 바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대'는 무엇인가요?]
"시대"는 "트렌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 당시 유행했던 색상의 재킷을 입었는데 올해는 입는 것을 망설인 경험이 있습니까?
패션, 헤어, 네일 등 트렌디한 색상이 있는데 어떻게 결정되나요?
세계 17개국(2021년 현재)으로 구성된 인터컬러(International Trendy Color Committee)에서는 각 나라가 제안한 컬러를 가져와
실제 시즌 약 2년 전에 봄/여름 컬러와 가을/겨울 컬러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컬러 트렌드가 2년 전에 결정되는 이유는 기획, 제작, 판매까지 1년 반 정도 걸린다고 하기 때문이다.
시장 유통 속도에 따라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가 한 시즌에 가장 잘 팔리는 색상을 판단하고
그 색상의 제품을 판매하는 데 집중하여 트렌디한 색상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아시아 지역에 대한 자체 연구를 수행하고 아시아의 색상 트렌드를 발표합니다.
시대의 분위기에 따라 원하는 색상이 바뀝니다.
2. 색상의 역할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색상의 "기능성"
색채의 기능적 역할로는 주의를 기울여 사물을 찾을 때 쉽게 발견해 내는 '가시성',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사물을 쉽게 발견하는 것을 나타내는 '매력',
여러 사물을 쉽게 구별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독창성',
문자와 숫자의 가독성을 나타내는 '가독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경색과 개체 색상 사이에 밝기 차이를 추가하거나 문자인 경우 텍스트 주위에 흰색 테두리를 추가하여 "가독성"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체통은 빨간색, 구명 조끼는 주황색과 같은 색상이 사용되는데,
이는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표가 명확하면 색상의 기능이 중요해집니다.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도 색이 낳는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맑고 푸른 연못의 표면을 보면 새빨간 불꽃에서 "열기"를 느끼고, 맑고 푸른 연못의 표면을 보면 "차가움"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진한"색상과 "밝은"색상에 따라 느낌이 바뀝니다.
(2) 색채의 "감성"
감정에 호소하는 색상의 친숙한 예는 "럭셔리"의 표현입니다.
배경에 블랙과 와인 레드와 같은 어두운 색상과 골드 액센트를 사용하는 색 구성표는 다양한 제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사용되는 옅은 핑크, 코랄, 페퍼민트 등 밝은 배색으로 '귀여움'을 표현하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색상은 '멋지다', '좋아한다', '아름답다' 등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켜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매 동기를 부여하는 색상 사용의 또 다른 예는 밝은 주황색 그물에 담겨 판매되는 귤입니다.
색 동화의 기능을 이용하여 귤의 붉은색을 강조하고 "맛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기능성"과 "감성"을 모두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푸른 대나무 위에 붉은 참치 사시미를 놓는 것과 같은 상대적인 색상 활용도 마찬가지입니다.
3. 컬러 이미지는 연령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색의 인상.
같은 단어를 들어도 그 단어와 연관되는 색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신상품의 기획 담당자가 상상하고 적절한 색으로 개발되었다고 생각해도, 실제 타겟 유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업의 성공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대상 국가 또는 지역 사람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한 컬러 마케팅을 통해서만 브랜드 전략과 구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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