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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마케팅

무인점포의 장점과 단점은? 무인매장 전략

by 도토리의꿈 2024. 3. 25.

무인점포-이미지

 

무인매장이란? 기본적인 이해 개발


1. 무인점포의 정의와 메커니즘


무인매장은 매장 운영에 대한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입니다. 
특히 AI 및 IoT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 판매에서 재고 관리 및 결제 처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자동화합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보고서에 따르면 AI와 로보틱스 기술의 발전은 9,7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과거 일자리의 절반을 자동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무인 매장이 탄생했으며, 기술 발전과 경제적 이점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무인 매장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고객 이동을 추적하고, 제품 재고를 관리하고, 결제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매장에 입장한 후 필요한 상품을 골라 가방에 넣습니다. 
매장을 떠날 때 매장의 센서와 카메라가 자동으로 어떤 품목을 가져갔는지 추적하고 자동으로 신용 카드에 요금을 청구합니다. 
제품 도난 방지를 위해 매장 내에 안면인식 카메라를 설치해 사기 행위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인 매장은 인건비 절감, 24시간 운영 가능성, 효율적인 재고 관리 등 기존 매장에는 없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에 적응함에 따라 무인 매장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2. 무인점포의 배경과 필요성

 

무인 매장이 설립되는 이유로는 기술의 발전, 노동력 부족, 비용 절감의 필요성, 소비자 행동 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상거래, 즉 무인 매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기술 발전

   AI와 IoT의 발전으로 고객 이동을 추적하고, 제품 재고를 관리하고, 결제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노동력 부족

  특히 선진국에서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노동력이 부족하고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무인 매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비용 절감의 필요성

  무인 매장은 인건비와 영업 시간 제약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비자 행동의 변화

  디지털 네이티브의 증가와 COVID-19로 인한 비대면 및 비접촉 접촉의 필요성 증가와 같은

  소비자 구매 행동의 변화도 무인 매장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무인매장 기술 기업들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사용하여 계산원이 필요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하루 24시간 영업하여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매업체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입장】IC 카드, 스마트 폰, 얼굴 인식 등을 사용하여 매장에 입장
【구입】구입하려는 상품의 바코드 또는 IC 태그를 스스로
레지를 통과 【지불/퇴장】신용 카드 또는 전자 화폐 등 무현금 결제로 지불하고 매장을 떠납니다. 
또, 무인점포 사업은 금전 등록기를 설치하지 않고 상품을 손에 들고 출구의 인증 게이트에서 자동 결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인매장 사업을 활용하는 주요산업


무인 매장 운영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영향과 함께 최근에는 비대면 비즈니스 스타일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출입통제 시스템과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산업이 무인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개발한 무인 매장의 프랜차이즈화로 인해 무인 영업을 시작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입니다.

<무인 매장이 운영하는 산업의 예>
편의점, 의류 매장, 미용실, 스포츠 클럽, 호텔, 렌탈 오피스, 노래방, 소매점, 빨래방, 서점... 등


무인매장 사업의 장점


무인 매장 사업의 세 가지 주요 이점이 있습니다.


1.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무인점의 특징이자 가장 큰 장점은 인건비 절감입니다. 
인건비는 매장 운영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저출산과 고령화의 영향으로 인한 인적 자원 부족은 기업과 기업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무인매장 사업 도입은 AI 기술, 인증 기술, 자동화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인원으로 운영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 및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매장을 무인화함으로써 구인 유치가 어려운 시기와 지역에서도 사업 전개가 가능합니다. 
또한 사람을 고용할 때 필요한 비즈니스 교육이 필요하지 않으며 인적 오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운영 방법을 체계화하고 운영을 확립함으로써 프랜차이즈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24시간 영업


무인 매장 사업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업종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늦은 밤이나 이른 아침에 이용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하여 야간 직원을 확보하지 않고 영업 시간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 7일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능력


AI 기술과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장 입출고 기록, 구매 내역 등의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축적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관리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 제품 판매량, 타겟 고객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재고 관리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선, 유인 매장과의 차별화 등 경영 전략을 위한 정보 데이터로도 활용될 것입니다.

 

무인매장 사업의 단점

1. 초기 투자가 필요합니다.

인건비 등 운영비 절감이 기대되지만, 자동화와 무인운영을 위한 추가 시스템과 장비를 사전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무인매장 도입 시 초기 투자가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시스템 및 장비에 필요한 비용을 미리 확인하고 초기 투자와 설치 후 운영 비용 및 투자 수익을 비교하고 도입할 장비를 고려하십시오. 비교적 낮은 초기 비용으로 구독 기반 시스템을 도입하면 초기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 장애물이 높습니다.

무인매장은 유인매장에 비해 고객 서비스와 세밀한 서비스가 부족할 위험이 있어 이용자의 심리적 장애물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IC 카드와 스마트 폰을 사용한 입출장과 무현금 결제 등 모든 점포가 디지털화 된 점포에서는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기술적 장애물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알기 쉽게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과제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사람에게 인원을 배치하여 실제로 함께 시스템을 체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 장애물을 낮추는 조치로 이어집니다.

3. 사고 대응이 어렵습니다.

무인 매장에 도입되는 시스템의 오작동이나 고장과 같은 문제의 위험이 있습니다.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미리 준비합시다. 
예를 들어, 문제 발생 시 매뉴얼을 준비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운영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면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위험이 있습니다.

무인 매장 사업은 상품 도난, 설치된 기기의 파손, 무단 침입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방범 대책이 필수적입니다. 
방범 대책으로서는 감시 카메라나 출입 통제 시스템을 도입해, 이상이 있으면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인 매장 사업에서 유의해야 할 점


무인매장 사업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무인매장을 운영할 때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사용자에게 맞는 결제 수단 도입

무인매장 사업에서는 정확하고 자동으로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결제 수단을 도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제 수단으로는 현금 결제, 신용카드, 전자화폐, 결제 앱, QR코드 등 무현금 결제가 있습니다.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가 많다면 무현금 결제뿐만 아니라 현금 결제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신용카드나 결제 앱, 결제용 QR코드, 전자화폐를 이용한 무현금 결제는 현금을 취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혹시라도 무단침입의 피해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어느 정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2. 범죄 예방을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십시오.
무인 매장 사업에서는 도난 및 무단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범죄 예방 조치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감시 카메라 및 다양한 센서의 설치입니다. 
최근에는 현관에 게이트를 설치해 침입을 막는 보안 게이트나 카메라로 수상한 사람을 확인할 수 있는 AI 카메라를 도입한 점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추천하는 시스템은 쉽게 설치하여 방범 대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출입 통제 시스템입니다. 
관리 화면 등에서 누가 언제 방에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고, 자동 잠금 기능도 붙어 있어 방범 대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