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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마케팅

매장 디스플레이와 잘 팔리는 매장 포인트

by 도토리의꿈 2024. 2. 22.

매장 디스플레이용 VMD란? 

인테리어소품-매장전경

VMD(Visual Merchandising)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매장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제품이나 포장 디자인이 아무리 훌륭해도 매장에서 개발하는 방법에 실수를 하면 판매가 되지 않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VMD를 중심으로 매장 디스플레이의 기본 사항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소개합니다.

1. 매장 전시 및 매장 조성에 대한 기초지식
1-1. VMD는 매출 촉진을 위해 시각적으로 어필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제품을 기획하거나 판촉을 생각하는 입장이라면 'VMD'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이다. 
VMD는 Visual MerchanDising의 약자로, 문자 그대로 시각적 MD(제품 정책)로 번역됩니다. 
즉, 소비자의 시지각에 호소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매장 창출 = VMD"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알아두어도 나쁠 것은 없습니다. 
VMD는 매장을 만드는 기본 개념이기 때문에 의류 매장뿐만 아니라 약국이나 잡화점 등 다양한 소매점에서 사용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1-2. VMD는 VP, PP, IP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VMD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인 VP, PP 및 IP에 대해 설명합니다.

VP (비주얼 프리젠테이션)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한 표현 방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쇼윈도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멈춰 세우게 하거나, 
매장 내 대형 전시 공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고객에게 매장을 눈치채게 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카피, 읽기 쉬운 색 구성표, 영향력 있는 세상을 만들어 고객이 매장에서 긴장을 늦출 수 없도록 하세요.

PP (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제품을 집어 들고 매장의 평평한 테이블에 진열하는 진열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홍보하려는 제품이 식기인 경우 식탁에 냅킨을 그리고 식기를 배열하여 실제 사용 사례와 라이프 스타일의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고객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구매 마인드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테스터를 설정하고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메커니즘을 설정합니다. 
그것을 경험함으로써 당신은 더 기꺼이 구매할 것입니다.

TP (아이템 프리젠테이션)
사람들이 제품을 집어 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이 보고 손에 들기 쉬운 곳에 전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집어 들게 하는 몇 가지 방법에는 색상과 크기와 같은 규칙성을 부여하는 배열 방법과 3차원 삼각형으로 표시하는 삼각형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곳곳에 설치된 AT(주목 스티커)나 POP로 어필하는 것으로, 가까이서 보면 손에 들고 싶어지는 구조를 만들어 갑니다.


2. "팔리는 매장"만들기위한 4 가지 포인트

 

2-1. 판매하려는 제품의 디스플레이를 늘립니다.
가장 먼저 확인하고 싶은 것은 제품의 "시인성"에 관한 포인트입니다.
상품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조회가능성 비율 = 상품을 보는 고객의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고객이 제품의 존재를 인식한다는 전제가 있어야만 제품을 집어 들고 구매한다는 생각입니다.
가시성을 높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제품의 디스플레이 화면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즉, 동일한 상품의 여러 품목을 나란히 진열하여 자연스럽게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시인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 번에 표시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을 늘려 품절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싶은 상품이나 앞으로 핫셀링 상품이 있다면 꼭 활용해 보세요.

2-2. "골든 라인"을 활용하십시오.
특정 상품을 판매할 때는 '골든 라인'을 사용한 디스플레이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골든 라인은 고객이 제품을 쉽게 보고 픽업할 수 있는 높이의 전시 공간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부분의 판매는 판매하려는 제품을 진열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로 간주되는 이 황금 선에서 발생합니다.
실제로는 고객의 신장에 따라 다르지만, 수직 곤돌라의 경우 바닥에서 85 ~ 150cm의 공간을 황금 선으로 생각하십시오. 
남자, 여자, 아이 등 대상이 있는 경우, 상한선은 눈높이보다 조금 아래, 하한은 내린 손이 어려움 없이 도달할 수 있는 높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골든 라인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표시하는 것 외에, 다른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추천해요. 
예를 들어, 곤돌라의 톱 등 멀리서도 보이기 쉬운 위치에 상품의 POP를 설치하면 한층 더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3. 판매하고 싶은 상품이 중앙에 배치됩니다.
앞서 골든 라인이라는 상품을 표시하는 '높이'에 대해 소개했지만, 상품의 '정렬'도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곤돌라(진열대/선반)에 여러 개의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중앙에 배치된 상품이 고객의 시선을 가장 끕니다. 
따라서 판매하려는 제품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서 중심 다음에는 정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정면에서 봤을 때 왼쪽의 순서로 주의의 비율이 높다. 
우선 순위에 따라 제품을 재주문하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2-4. 판매량이 낮은 제품을 표시하여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사이에 끼워 넣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방법은, 별로 팔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을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옆에 덜 매력적인 제품을 표시하면 고객은 인기 있는 제품에만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따라서 판매량이 적은 제품을 표시할 때는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사이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에 대한 관심을 사용하여 가시성을 높여 판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